DC 코믹스 - 3조커 마침내 다뤄지다!

2020. 3. 10. 12:14DC 코믹스

반응형
SMALL

배우 호아킨 피닉스의 <조커>가 대중들에게 각광을 받은 지금 새로운 조커로 뜨고 있지만, DC 코믹스 팬들에게 남은 오랜(?) 숙제인 3조커는 전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2016년 때, <다크사이드 워 Darkseid War>를 통해 시작된 3조커는 그동안 DC 리버스와 만신 톰 킹의 배트맨 연재 만화에서 전혀 떡밥 따윈 없었으나, 그린 랜턴 작가로 유명한 제프 존스가 직접 3조커 작품을 담당한다고 발표하였고 마지막 작업만 남았다는 인터뷰를 하면서 지난 4년 동안 의문만 남았던 숙제가 마침내 5년째 되는 해에 해결을 위해 발을 내밀기 시작했습니다.


사건의 발단

2015년 당시, <다크사이드 워> 이벤트가 한창일 때인 <저스티스 리그> 이슈 42에서 메트론을 의자에서 내평겨치고 메비우스의 의자에 앉으면서 지식의 신이 되었던 시절의 배트맨 뱃갓을 기억하시나요?

당시, 지식의 신이 되어 모든 진실을 알 수 있던 배트맨은 확인차에 자신이 조사했던 것을 확인해보는데, 부모님을 죽인 것은 조 칠이 맞다는 것을 확인한 후, 조커의 본명을 묻게 됩니다. 허나, 답은 안 나오고 그럴리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지요.

그러고는 괜찮냐는 원더우먼의 말에 당당하게 "나는 신세계의 신이야."라고 간지나게(?) 선언하는 배트맨. 이후 <다크사이드 워>가 끝나고 의자에 내려온 후…

2016년 <다크사이드 워>가 끝나는 이슈에서 할 조던이 조커의 본명을 알게 됐냐고 묻자, 배트맨은 메비우스의 의자는 조커의 본명을 가르쳐주지 않았고 조커는 세 명이라는 대답만 알려줬다하며 모두를 충격과 공포에 빠지게 합니다.

공백기

세 명이 오리라…

일단, DC 리버스가 일어난 시점에서도 배트맨은 메비우스의 의자가 조커는 세 명이라고 알려준 것을 언급하며 조커의 존재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지만, 당장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2018년 7월에 3조커를 다루는 타이틀 <배트맨 세 조커들 Batman: Three Jokesr>의 타이틀명이 공개되었고 설정화가 추가로 공개되었습니다.

세 조커는 각각 '킬링 조크 조커', '60년대 조커', '오리지널 조커'

공개된 설정화의 조커는 각각 '킬링 조크'의 조커, 60년대의 조커, 오리지널 조커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이었는데 작업이  미뤄졌는지 2년은 더 묻히고 말았습니다.

그러는 동안, 배트맨 만화는 암울한 시기를 겪게 되었는데 만신 톰 킹의 배트맨에선, 배트맨이 베인과 싸우거나 농담과 수수께끼의 전쟁을 비롯한 이야기가 집중되고 끝내 예토전생하며 추하게 되살아나 아들 조지려는 토머스 웨인 배트맨과 싸우는 이야기의 어이없는 전개 때문에 배트맨 판매량이 떨어지는 상황도 발생하면서 작가가 교체되는 지경까지 간 배트맨 만화.

조커는 농담과 수수께끼의 전쟁이나 <다크 나이트: 메탈>에서 간간히 모습을 드러내면서 웃는 배트맨과 싸우는데 조력을 해주지만 3조커 떡밥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렀는데……

침내!

그러다가, <다크사이드 워>의 펜슬러였던 제이슨 페이복이 3조커가 2020년 공개될 것을 올 1월 14일에 공개했었습니다. 당시 조커의 눈만 보여주는 수준의 티저만 보여줬지만, 3월이 되서야 그 이미지가 공개되었습니다.

'킬링 조크'의 조커 1, 60년대의 조커 2, 오리지널의 조커 3

세 명의 조커로 장식되는 만화 표지 일러스트가 공개되었습니다. 각각 배트걸/바바라 고든을 불구로 만들었던 <킬링 조크>의 조커, 60년대에 제이슨 토드를 죽였던 조커, 최초의 <배트맨> 만화부터 나왔던 조커의 모습을 기반으로 한 인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커가 정말로 3명이라는 설정으로 가는 것이 분명한데, (예전에 덧글로 올라왔던 설처럼) 조커가 요일제 근무(…)로 돌아가면서 하는 건지는 알 수 없지만, 이렇게 세 명이 존재하는데도 여지껏 몰랐다는 걸 보면 요일제가 달마다 근무일을 정해서 하는 거 아닌가는 웃긴 농담을 던져봅니다.

그리고, 공개된 미리보기

잘 죽었다 토머스 웨인 놈아. 아들조차도 무덤을 박살 내버릴만한 일을 했었지

미리보기 답게 정말 별거 없지만, 그동안 톰 킹이 연재한 <배트맨> 만화에서 토머스 웨인에게 시달린 것이 있어서인지 시작부터 아버지 묘비를 박살내면서 등장하는 배트맨과 베인에게 목 꺾여서 죽었던 알프레드가 부활한 건지, 배트 케이브로 돌아온 브루스 웨인을 보조하는 사람이 보입니다.

3조커 만화는 6월 17일부터 발매합니다.


세 명이 오리라…

수 많은 미국 만화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3조커 떡밥이 계속 묵혀만 있다가 마침내 올해부터 작품이 나오기 시작한다는 소식에 기쁜 소식을 전달합니다. 아직 발매일이 3개월은 남아있데다, 이게 바로바로 풀리는 것은 아니겠지만 신선한 떡밥을 어떻게 풀지 기대가 됩니다.

만약, DC 리버스와 왓치맨 세계관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부산물로 조커가 세 명이 되었다는 따위의 소리나 해봐라;;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