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류 코코 졸업 방송 후기

2021. 7. 1. 22:12자유로운 이야기

반응형
SMALL

버추얼 유튜버들의 방송을 자주 보는 편은 아닙니다만, 우연히 홀로라이브 소속의 버추얼 유튜버 키류 코코의 졸업 방송 소식을 듣게 됩니다.

언제부턴가 중국은 유명인사들이 대만 발언에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중국이란 국가가 무시하지 못할 수준으로 성장했기 때문에 일어난 여파 중 하나긴 하지만, 이게 상당히 민폐를 끼치는 행위라 생각합니다. 대체 왜 중국 시선을 신경 써야하는가 생각을 하는데, 아무래도 중국은 인구가 많기 때문에 수익이 상당한 곳이니까요.

여튼, 2020년 중 키류 코코가 유튜브의 수익 분포를 이야기하다 대만을 언급했다는 이유로(유튜브에 분류된 대만을 읽은 것 뿐인데) 중국측에 큰 비난을 받았다는 정보를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아무튼 이런 이유로 잘 알지 못하는 버튜버인 키류 코코의 졸업식(은퇴) 방송을 보게 됩니다.

졸업식에는 선후배 동기 홀로라이브 버튜버들은 물론, 영어권과 인도네시아 홀로라이브 버튜버들까지 출연했다는 점에 놀랍니다. 잘 알지 못 하는 버튜버지만 안타까운 상황이 겹친 탓에 졸업(은퇴)을 밟았기에 보는 내내 울죽해졌습니다.

매우 늦게 알았지만 이렇게 끼가 많은 버튜버가 공식적으로 졸업했다는 소식은 정말 슬픈 일입니다.


처음 라이브 방송을 본 것은 오늘이 처음이자 마지막입니다. 그만큼 버추얼 유튜버를 자주 보지 않기에 잘 몰랐었는데, 이렇게 멋진 버추얼 유튜버가 (추측이지만) 중국의 사이버 불링 때문에 떠나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용 캐릭터가 버추얼 유튜버를 한다는 컨셉으로 활동하는 만큼, 몬무스 속성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가졌을텐데, 너무 늦게 알아서 더더욱 안타까운 일이에요. 부디, 전생(=성우)은 마음 편하게 활동할 수 있기를…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