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 해리하우젠의 탄생 100주년

2020. 6. 30. 15:42영화 이야기

728x90
반응형

오늘날의 특수효과가 있게 해준 발판을 마련하신 고전 영화의 특수효과의 거장 레이 해리하우젠 Ray Harryhausen의 탄생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스톱모션 특수효과를 통해 컴퓨터 그래픽과 애니매트로닉스 기술이 없던 시대에서 다양한 괴수들을 선보였고, 스티븐 스필버그, 조지 루카스, 제임스 카메론, 피터 잭슨 등 현대의 수 많은 감독들이 그의 특수 효과에 영향을 얻었지요.

 

특수효의 거장, 레이 해리하우젠의 공룡들

영화 역사에 기록될 특수효과의 거장 故 레이 해리하우젠 (Ray Harryhausen)은 영화사 초창기에 스톱모션 효과로 유명한 인물입니다. <잃어버린 세계(1925)>, <킹콩(1933)>의 특수효과를 맡았던 윌리스 �

roseknightmare.tistory.com

해리하우젠에 관한 블로그 초창기 때 작성한 글.

레이 해리하우젠이 사용했던 스톱모션 모형들은 여전히 보존하고 있으며, 세월이 흘러 낡아진 모형들은 다시 복원하는 작업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레이 해리하우젠이 만든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최고로 손꼽히는 <공룡지대 The valley of Gwangi>의 한 장면으로 알로사우루스 관지가 코끼리와 맞붙는 장면입니다.


아시다시피, 21세기에선 스톱모션의 비중이 상당히 적습니다. 유튜브에서 액션 피규어나 장난감들을 이용한 팬이 만든 영상이나, 완구 홍보를 위한 영상 제작 정도지요. 하지만, 20세기 동안은 스톱모션의 비중이 상당히 컸고(영화 <쥬라기 공원>도 초기엔 스톱모션을 사용하려 했을 정돕니다.), 스톱모션의 존재 덕분에 지금과 같은 특수효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 제작 역사에서 상당히 중요한 인물이기에, 탄생 100주년을 축하하는 뜻의 글을 이렇게 올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