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포머 - 20세기 변신과 21세기 변신

2020. 9. 19. 13:32트랜스포머/G1

728x90
반응형

게임 <트랜스포머 레전드>의 메가트론 일러스트

<트랜스포머 시리즈>의 악의 조직 디셉티콘의 영원한 수장인 메가트론. 특이한 건, 옵티머스 프라임은 붉은 트럭의 변신체를 유지하지만, 메가트론은 그렇지 못하고 매체마다 변신체가 제각각입니다. 이를 설명을 하기 위해선 트랜스포머 시리즈의 역사와 미국 장난감 규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지요.

우선, 말 보다 직접 보여주는 것이 빠르니 20세기 메가트론과 21세기 메가트론의 변신을 확인해보죠.


1984년에 방영된 애니메이션 <트랜스포머>의 메가트론

상당히 독특한 모습으로 변신하는 초대 <트랜스포머> 애니메이션의 메가트론. 발터 P38을 기반으로 한 권총으로 변신하는 건 둘째치고, 크기가 줄어 부하 스타스크림의 손에 쥐어집니다. 질량 보존 법칙은 날로 먹는 변신 방법이긴 하지만, 초대 트랜스포머에선 실제 사물의 크기로 변신하는 캐릭터들이 많아 메가트론 외에도 카세트 라디오로 변신하는 사운드웨이브, 카메라로 변신하는 리플렉터 같은 이들도 많아 이런 장면이 연출됩니다.

디셉티콘의 기반이 된 미크로맨 완구들 


원인은 이렇습니다. 본래 <트랜스포머>는 해즈브로가 일본의 타카라 회사의 변신 장난감 로봇인 미크로맨과 다이아클론 장난감을 수입·미국 시장에 맞춘 각색을 통해 지금의 트랜스포머가 되었답니다. 이 과정에서 디셉티콘의 리더가 되는 메가트론과 그 충신 사운드웨이브의 원형이 되는 발터 P38로봇과 카세트 로보는 실물 모형과 1:1 사이즈에 맞춘 변신 로봇 장난감 미크로맨 출신이라 권총, 라디오 카세트로 변신했기 때문에, 미국 시장에 맞춰 각색된 두 캐릭터 역시 원본의 변형체를 유지했기 때문입니다(카메라로 변신 합체되는 리플렉터 역시 동일).

1980년대 당시에도 메가트론 장난감을 가지고 공항 검색대를 통과할 시, 실제 권총이 아니라고 변신시켜 증명하는 해프닝이 있었다는 건 유명한 사실. 허나, 미국은 해를 거듭할수록 총기 규제가 강화되면서 장난감 총기 역시 실제 총기와 같은 디자인으로 만드는 걸 금지시키게 됩니다. G1의 오리지널 메가트론의 권총 변신체는 사실상 사라지게 됩니다. 그나마 현시점에서 볼 수 있는 것이, G1 애니메이션을 그대로 재현한 마스터피스 시리즈 정도?

2015년에 출시된 게임 <트랜스포머: 데바스테이션>의 메가트론 

장난감 총기 규제를 받은 이후, 메가트론은 다양한 변신체를 찾게 됩니다. 당시 규제가 심하진 않았지만, G2 메가트론이 탱크를 변신하는 것을 기점-<VS 지 아이 조>에서 '코브라' 군단이 메가트론의 새로운 보디로 '탱크'를 제공하는 에피소드의 오마주.-으로 많은 메가트론들이 탱크로 변신체를 갖게 됩니다. 위의 자료는 초대 메가트론을 베이스로 유지한 게임 <트랜스포머: 데바스테이션>의 메가트론. 탱크로 변신체를 갖기 때문에 등에 달린 총구 장식은 사라졌습니다.

탱크의 경우, 최초의 탱크 메가트론인 G2 메가트론처럼 M1 에이브럼스 탱크를 스캔하는 경우가 많지만, 지구의 탱크가 아닌 사이버트론의 탱크 변신체를 유지한 모습도 종종 보입니다.

현재의 메가트론 디자인은 보통 탱크 형태로 고정되는데, 특유의 융합포/퓨전 캐논 무장을 살리는 건 탱크 형태가 제일 적합해서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번외

영화 <트랜스포머>의 메가트론 변신체 설정화

그리고 실사 영화를 거듭하면서 메가트론의 변신체는 새롭게 추가됩니다. 바로 외계 전투기; 사이버트론 전투기지요. 이 변신체의 경우, 메가트론이 지구의 사물을 스캔하지 않고 그대로 활보하기에 위장 효과는 기대할 수 없지만, 메가트론이 제공권을 가짐과 동시에 실사영화가 보여준 임팩트 덕분에 인지도 높은 변신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G1 기반의 메가트론 디자인은 아직까지 비행체로 변신하는 케이스가 없습니다. 완구 중 블리츠윙 제품 리데코가 있긴 한데, 미디어 매체에선 없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

p.s. 사실 전투기/폭격기로 변신하는 메가트론의 경우 G2 스텔스 폭격기 메가트론이 있긴 하지만, 그건 드레드윙 조형의 재탕이라…


게임 <트랜스포머: 데바스테이션>의 메가트론 설정화  
IDW 트랜스포머 만화의 스텔스 폭격기로 변신하는 강화 메가트론 설정화.  

요약: 뭘로 변신하든, 메가트론은 변함 없이 디셉티콘의 리더로 남을 겁니다.

사실, 이 글은 2주 전쯤 이미지만 달랑 올리고 끝낼 글이었는데, 이 블로그가 트랜스포머에 박식한 사람들만 오는 것도 아니라 얕은 지식으로나마 변신체가 바뀌게 된 상황과 근래의 매체에서도 선보이는 외계 제트기의 설명을 번외 형식으로 추가해봅니다.

728x90
반응형